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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유 (한양대학교) 이상엽 (한양대학교) 이병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2,915 - 2,93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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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글로벌시장에서 기업들은 신기술의 개발, 새로운 시장진입 및 점유율 확대 등을 추구하기 위한 핵심전략으로 전략적 제휴를 활발히 체결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적 제휴에 대한 기존 연구에서는 제휴에도 많은 위험이 존재한다는데 인식을 공유함에도 불구하고, 제휴의 위험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그 주된 이유는 위험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측정에 대한 합의가 부족한 데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략적 제휴를 통해 새롭게 형성되는 위험, 즉 기업의 관리여부에 따라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는 위험을 발생 확률과 잠재적 손실크기의 곱인 기댓값으로 정의하고,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있는 E-비즈니스 기업을 대상으로 이러한 위험의 인식정도를 측정하여 보았다.
측정결과에 따르면 위험의 발생확률이 높고 그 영향이 큰 위험은 공급중단, 정보유출, 재협상위험이며 기업은 이러한 위험에 대해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관리를 필요로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반면, 제품 불량의 위험은 고확률의 위험이나 저영향의 위험이었고, 대외협력의 어려움과 제휴이행사업 평가의 어려움 등은 저확률 고영향의 위험이었다.
더 나이가 본 연구에서는 인식하는 위험과 제휴 성과와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기업이 인식하는 위험의 수준, 즉 전략적 위험감수의 정도가 높을수록 성과가 높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위험과 성과의 높은 양(+)의 관계는 (1) 전략적 제휴 자체가 높은 위험을 수반하는 사업에서 위험을 공유하기 위해 체결하며, (2) 높은 기대위험 수준에서는 높은 성과를 지향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결론적으로 전략적 제휴에 참여하는 기업은 보다 적극적으로 위험을 감수할 수 있어야 하고 이를 적절히 상시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하겠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연구가설 및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부록〉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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