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략경영학회 전략경영연구 전략경영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1 - 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략적 제휴에서 학습 대상 기업과 학습 기업 간 지식 이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기술적 역량의 측면과 전략적 제휴의 경험을 통해 축적된 제휴특유 역량 (alliance-specific capability)의 측면을 중심으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의 검증을 위해서는 하이테크 산업에서의 전략적 제휴에서 아시아 기업을 학습 기업으로 놓고 미국과 유럽의 기업을 학습 대상 기업으로 설정하여 제휴 당사자 간의 지식 이전을 실증 분석 하였다. 미국 특허 데이터 베이스를 이용하여 음이항 회귀 분석 (negative binomial regression)을 통해 분석한 결과, 학습 대상 기업과 학습 기업 간 지식 이전은 학습 기업의 기술 역량이 강할수록, 학습 대상 기업과 학습 기업간 기술 격차가 클수록, 학습 기업의 전반적인 전략적 제휴 경험이 많을수록, 특정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의 경험이 많을수록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가설과 연구 모형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향후 연구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5-016811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