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31 - 14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내 온라인 산업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기업들의 전략적 제휴 유형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들을 확인하고, 제휴의 유형이 제휴만족에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지를 분석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제휴의 유형을 시장지향형 제휴와 기술지향형 제휴로 분류하여 이들 각 유형의 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선행연구들에서 사용된 변수들을 통합적으로 고려하여 기업 환경 요인들을 경쟁불확실성, 수요불확실성, 기술불확실성, 제휴자원 불완전성, 제휴의지로 재구성하였으며, 성과변수로는 제휴 만족도를 사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외부요인 중에서 기술불확실성이 기술지향형 제휴를 결정하는 의미 있는 요인이 되었으며, 내부요인 중에서 기업의 전략적 제휴에 대한 의지가 시장지향형 제휴 선택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다. 둘째, 각각의 제휴 유형과 제휴 만족도에 대해서는 시장지향형 제휴만이 기업의 제휴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다. 끝으로 연구의 의미와 시사점, 그리고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