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87 - 10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 간의 전략적 제휴는 최근의 비즈니스 환경에서 생존하기위한 경쟁력 있는 방법 중 한 가지로 간주되고 있다. 본 연구는 어떤 변수가 호텔 기업 간의 전략적 제휴에 따라 경영실적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며, 의사결정요소, 영업상태, 그리고 경영성과에 미치는 전략적 동기의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서울에 있는 특1급호텔의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가설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을 측정하기위한 개념 타당성을 분석하였고, 가설에 대한 상관 분석과, 다중 회귀 분석기법을 사용 하였다. 연구결과, 시장 점유율 및 매출 확대에 대한 기대가 호텔 기업 간의 전략적 제휴의 주요 동기이며 신뢰, 협력, 협력 업체 사이에 공유하는 정보가 전략적 제휴의 결정요인에 주요 원인이 라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는 전략적 제휴 결정요소 요인인 신뢰·협력 요인이 경영성과의 고객관점 요인인 신규고객의 증가, 서비스 전달시스템의 향상, 기존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지, 시장 점유율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전략적 제휴를 도입하려는 호텔 기업에게 전략적 제휴를 할 때 간과하지 말아야 할 제휴 동기에 따른 제휴 결정요인 및 제휴 운영상태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제시하고, 이들 요소들이 어떻게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객관적인 분석을 통해 검증함으로써 전략적 제휴를 위한 마케팅 전략수립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69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