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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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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용범 (한국기계연구원) 김광민 (우림기계)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2011년도 에너지 및 동력공학부문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38 - 14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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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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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삭기를 전진과 후진시키는 주행모터에는 주차브레이크(parking brake)가 내장되어있다. 이 주차브레이크는 굴삭기가 주차되었을 때 고정뿐만 아니라 전진 및 후진을 하지 않는 상태로 굴삭작업 할 때에도 차체를 지연에 고정시킨다. 정확한 굴삭작업을 위해서는 작업충격이나 자중을 포함한 굴삭부하가 발생했을 때 차체를 지면에 견고하게 고정해주는 브레이크 기능이 굴삭기가 주차되었을 때의 고정보다 더 중요하고 작용횟수 또한 훨씬 높다. 본 연구에서는 다중 마찰 판(multi friction disc)을 스프링 힘으로 작동(결합)시키고 유압실린더로 해제시키는 굴삭기주행모터의 주차브레이크에 대해서 작용 압력별로 반복실험을 실시하여 측정된 데이터를 설계 이론값과 비교하여 주차브레이크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주차브레이크의 구조 및 특징
3. 시험 장치 및 시험 방법
4. 시험결과 및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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