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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정희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한국민족문화 한국민족문화 제40호
발행연도
2011.7
수록면
63 - 91 (29page)
DOI
10.15299/jk.2011.07.4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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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적은 극작가 김우진의 ‘생명력’의 사유를 분석하는 것이다. 김우진의 희곡 작품 세계의 특징은 생명력을 주제로 했다는 점이다. 이 글에 서는 김우진의 <산돼지>(1926)의 ‘생명력의 리듬’의 스케치가 베르그송의 생의 철학과 공명하는 사유 안에서 구상된 것임을 해명한 논의의 연장선상에서 그의 평론?수상?일기 등의 현실 인식과 생명력의 사유가 어떻게 접속 되는지 규명했다. 선행연구에서 ‘생명력과 역사의식의 충돌’로 요약한 바와 같이 여러 논고의 현실 인식과 ‘생명력’의 사유는 간극이 존재하는 것처럼 보인다. 이 차이를 생각하는 데 일본 다이쇼 시대를 특징짓는 생명의 키워드가 단서가 된다. 또한 다이쇼 시대의 생명력의 철학은 김우진의 계급의식과 개인과 공동체 인식의 관계에 대한 분석에도 유효한 시사를 준다. 그 결과, 김우진의 생명력의 사유와 베르그송과 동시대의 생명력의 철학이 맺는 관계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이해가 가능하게 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베르그송의 생의 철학의 진폭
3. ‘문학청년’과 구별하는 자의식
4. ‘상징의 세계’의 탈각과 내적 생활의 ‘완미(完美)’의 도정
5. 맺음말 - 의의와 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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