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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원덕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국립목포대학교 도서문화연구원 도서문화 도서문화 제33집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203 - 22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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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지역 민속문화는 농경문화를 중심으로 연구되어 왔지만, 호남지역에는 내륙의 농경문화와 함께 서해와 서남해 해안과 도서의 해양문화가 엄연히 공존하고 있다. 호남지역은 농경문화와 해양문화가 각각 독자적 성격을 가지면서도 상호조화를 이루며 형성된 문화권역으로 새롭게 조명될 필요가 있다.
농촌과 어촌의 삶은 생태학적 조건에 대응하는 방식이 서로 다르다. 농촌과 어촌의 삶이 일구어낸 농경문화와 해양문화는 서로 다른 인식과 사유체계를 형성하고 발달시켜 왔으며, 그러한 인식과 사유체계는 각종 농경의례와 어로의례에 반영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호남지역 농경의례와 어로의례 가운데 마을굿을 비교대상으로 삼아, '농촌형'과 '어촌형'의 두 유형으로 구분하고, 그 속에서 작동하는 민속 원리와 사유와 인식의 변별성을 살펴보았다. '농촌형'과 '어촌형'은 농경문화라는 광범위한 문화적 기반을 바탕으로 하고, 또 유교제사·무속·풍물 등의 수행 방식이나 제관 선정, 금기 등 공통적인 요소가 더 많지만, 두 유형의 변별성을 밝히기 위해서 여기서는 차이점에 더 주목한다. 그 결과로 다음과 같은 점들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마을 수호신격의 결합 원리를 보면, '농촌형'은 음양 원리를 기본으로 하여 마을신격이 결합되며, 가족주의와 조상숭배 이념을 매개로 마을신격이 확장되는 경향이 있다. '어촌형'은 음양 원리의 영향을 받기는 하지만, 가족주의 이념에 국한되지 않는 다양한 인격신과 초자연의 신들을 마을 수호신격으로 흡수하여 통합하는 경향이 있다. 용(왕)신은 농경신에서 어로신까지 마을의 생태적 입지와 자연환경에 따라 신격이 변용된다는 점에서 주목했다.
둘째, 제의 시공간의 활용과 신격 이동의 측면에서 보면, '농촌형 '과 '어촌형'의 제의 시공간의 활용에는 농촌과 어촌 생태계의 자연질서와 주술·종교적 원리가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농촌형'에서는 신격의 이동 관념이 거의 없고 定住神이 지배적인 반면, '어촌형'에서는 서낭을 내리는 절차가 있어서 마을 수호신의 이동 관념이 나타난다. 마을신의 이동 관념을 통해 '어촌형'에서는 공동체의례인 '당제'와 개인의례인 '뱃고사'가 자연스럽게 결합된다.
셋째, 공동체의례와 개인의례의 重層性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농촌형'은 공동체의례와 개인의례의 영역이 어느 정도 분리되어 있는 반면, '어촌형'은 하당제 또는 용왕제에서 두 층위의 의례가 유기적으로 결합된다. 용왕제의 제의 대상이 일차적으로 바다에서 죽은 혈연적 가족인 것은 개인의례로서의 측면이다. 나아가, 제의 대상이 바다에서 죽은 타인의 조상 또는 바다의 수호신인 용왕으로 격상된 조상으로 인식되는 것은 공동체의례로서 용왕제의 성격을 암시한다. 이처럼 '어촌형'은 삶과 죽음이 공존하는 공간인 바다를 매개로 공동체의례와 개인의례가 밀착관계를 갖는다. '농촌형'과 '어촌형'의 근본적인 차이는 '어촌형'에는 바다를 매개로 하여 형성된 의례가 마을굿의 일부분으로 결합된다는 점이다.

목차

논문개요
Ⅰ. 머리말
Ⅱ. 호남지역 마을굿 유형화의 전제
Ⅲ. 마을 수호신의 결합 원리
Ⅳ. 제의 시공간의 활용과 신격의 이동
Ⅴ. 공동체의례와 개인의례의 重層性
Ⅵ.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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