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시경 (계명대) 이중화 (한국산업평가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지방정부학회 한국지방정부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07.5
수록면
283 - 29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행 행정서비스에 대한 주민만족도 평가의 일반적인 형태는 업무의 특성을 감안하지 않고 주민들의 행정서비스 항목에 대한 중요도나 상대적 중요도를 고려하여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보다 고객지향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행정업무의 특성을 고려한 주민만족도의 산출과 주민에게 미진한 서비스에 대한 개선전략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초자치단체의 행정서비스를 민원, 서비스, 규제로 구분하고, 1차적으로 주민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서비스의 상대적 중요도를 지수화하고, 2차적으로 6급 이상 공무원을 대상으로 업무의 난이도를 파악하여 보정지수로 활용하여 업무의 중요도에 반영한 후, IP분석을 실시함으로써 행정서비스의 효율적인 자원배분과 전략적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주민만족도 평가에 있어서 IP분석의 활용
Ⅲ. IP 분석을 활용한 주민만족도의 실증적 분석
Ⅳ. IP분석을 활용한 주민만족도 평가의 개선과제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59-0013636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