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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만 (전북대학교) 이국용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08.9
수록면
84 - 108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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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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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게임 이용자들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볼 목적으로 플로우 경험(Flow Experience) 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태도와 만족을 경유하는 개념적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온라인 게임을 한번 이상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275명으로부터 실증자료를 수집, 공분산구조를 이용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여 온라인 게임 이용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 과정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온라인 게임 이용자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플로우 경험(인지적 몰입, 주의집중, 재미의 3가지 차원으로 구분) 그리고 태도, 만족 등의 역할을 살펴보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온라인 게임 이용자들의 재미와 주의집중을 유발하고, 인지적 몰입, 태도, 만족을 향상시키는 전략적 방안의 모색이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으며, 온라인 게임 설계과정이나 온라인 게임 운영자들에게 많은 실무적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의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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