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연순 (이화여자대학교) 최규리 (이화여자대학교) 최문경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0집 제3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215 - 23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초등학교 교육 관련자들이 창의성과 창의성 교육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초등학교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방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의 교육 관리자, 교사, 학부모 들을 대상으로 그룹 또는 개별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학부모들의 경우에는 창의적 특성을 보이는 아동들의 부모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연구대상자들은 대체로 창의성을 ‘독창성’ 등의 사고 특성으로서 인식하고 있었으며, 수업 상황에서 나타나는 창의적 아동들의 특성 역시 주로 ‘인지적 측면의 특성’으로 인식하는 편이었다. 또, 창의성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었으나 창의성 교육을 교과 수업 속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라기보다는 교과 외 특별 활동의 형태로 생각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현장 관련자들의 창의성과 창의성 교육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1266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