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현석 (경북대학교) 최윤경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0집 제2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99 - 12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영재교육 분야에서 내러티브 영재는 내러티브의 의미를 ‘서사’라는 측면에 국한시킴으로써 언어·문학 영재로서 논의되고 있다. 그러나 인간의 의미 생성 활동이자 의미 구조화 방식인 내러티브 사고의 본질에 비추어보면 내러티브 영재는 새로운 방식으로 재 개념화 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내러티브의 본질적 의미와 특징 그리고 내러티브 인식론 측면에서 내러티브 영재의 개념과 교과교육에서의 시사점을 탐색 해보았다. 내러티브 영재는 내러티브 사고에 민감한 능력을 지닌 영재로서 의미 구성 능력과 해석력, 상황적·맥락적 이해력 등에 있어서 탁월한 능력을 보이는 존재이다. 이러한 내러티브 영재의 특성을 크게 네 가지 수준으로 그 층위를 가설적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내러티브 영재를 판별하는 데에는 내러티브 사고력 확인에 주목해야 하며 양적, 측정학적 접근 외에 다양한 질적인 방법을 통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러한 내러티브 영재의 개념과 판별의 방향은 영재교육과정 개발과 교과교육에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내러티브의 의미와 교육적 중요성
Ⅲ. 내러티브 영재 개념의 가능성 탐색
Ⅳ. 영재의 판별 방향과 교과교육의 시사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12664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