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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383 - 40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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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교육심리연구자들이 향후 내러티브 탐구를 적용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면서, 교육 분야 연구에서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적용한 연구들을 내용분석한 후, 하나의 내러티브 탐구를 실제 수행하는 것이었다. 이 연구는 두 개의 하위 연구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 1>에서는최근 5년(2010~2014)간 수행된 99편의 내러티브 연구들을 7가지의 준거, 즉 연구주제 및 연구대상, 윤리적인 고려, 자료 수집과 관련된 이슈(수집 방법, 수집 기간, 연구일지), 정당화 방법, 3차원적 내러티브 탐구 공간의 구현, 경험의 의미 도출 과정, 연구자의 내러티브 등에 의해 내용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2>에서는 이러한 준거들을 반영하여, 세 명의 사교육 ‘공부방’ 교사들의 경험에 관한한 편의 내러티브 탐구를 수행하였다. 내용분석 결과, 내러티브 탐구에서 연구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것은 내러티브 구성, 특히 3차원적 내러티브 탐구 공간의 구현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연구자들이 수행한 하나의 실제 연구도 예외는 아니었다. 이 연구에서 제안한 두 가지의 도식화, 즉 3차원적 내러티브 탐구 공간의 구현 과정과 내러티브 구성 절차의 도식화는 향후 연구자들이 내러티브 탐구를 수행하는 데 기여하는 바가 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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