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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영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5권 제4호(통권 제77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33 - 46 (14page)
DOI
10.15831/JKSSPE.2021.25.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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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질적 연구의 한 분야인 내러티브 연구를 체육교육 중심으로 Clandinin과 Connelly의 관점에서 소개하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내러티브 연구의 개념과 내러티브 연구의 필요성, 그리고 내러티브 연구의 구체적인 절차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연구자가 내러티브 연구를 수행할 때, 경험할 수 있는 어려움과 좋은 내러티브 연구자가 되기 위해서 생각해야 하는 문제들에 대해서 제안하였다. Clandinin과 Connelly는 교육에서 학생과 교사의 삶의 경험을 드러낼 때, 내러티브 연구가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주장하면서 내러티브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연구자는 일반적인 교육에서의 경험을 표현하는 내러티브 연구가 갖는 장점이 체육교육 관점에서 보다 부각될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연구 절차는 체육교육 현장의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기, 현장 이야기를 텍스트화하기와 구성하기, 체육교육 연구 텍스트로부터 경험에 대한 의미 만들기 단계에서 연구자로써 유의해야 하는 측면을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Clandinin과 Connelly가 은유적으로 제시한 ‘내러티브 연구에서의 삼차원적 공간’에 대해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좋은 내러티브 연구를 위해, 체육교육 현장에서 내러티브 관점으로 보고, 느끼고, 생각하는 삶을 실천하는 연구자의 자세를 강조하였다.

목차

Ⅰ. 들어가며 : 내러티브 연구에 대한 접근
Ⅱ. 내러티브 연구의 개념과 필요성
Ⅲ. 체육교육에서 내러티브 연구의 절차
Ⅳ. 일반화. 타당화, 신뢰도 극복하기
Ⅴ. 내러티브 연구에서 글쓰기
Ⅵ. 체육교육에 관한 내러티브 연구에서의 딜레마
Ⅶ. 체육 교육의 좋은 내러티브 연구자가 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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