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09 - 42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무용전공 초임체육교사로의 교직 적응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 연구로서 5년경력의 무용전공 초임체육교사 1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심층면담과 학교업무와 관련된 문서, 수업 일지 등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자료 분석은 Clandinin & Connelly(2000)의 내러티브탐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전사된 자료를 반복적으로 읽으며 연구참여자의 이야기를 풀어나가는데 목적을 두었고, 다시이야기 과정을 통해 연구 참여자의 교직 적응의 과정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꿈을 그리며 꿈을 생각하기, 꿈을 위해 한걸음 다가가기, 꿈을 실천하며 도전하기, 이루어진 꿈을 성장시키기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구성하였고, 다시이야기는 체육교사의 꿈 이루기, 체육교사의 삶 살아가기, 성장하는 체육교사 되기로 구성되었다. 연구를 통해 무용전공자가 체육교사가 되는 과정부터 교직에 적응해나가는 과정 그리고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들을 살펴보며 무용전공자의 초임체육교사로서의 교직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적응과정을 살펴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