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7 - 11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임 교사의 학교체육 실천과정을 이해하고, 교육적 의미를 해석하였다. 이를 위해 미래중학교 학습공동체 교사들의 학교생활 과정과 정과 체육, 장학, 학교스포츠클럽 등의 생활을 심층적으로 기술하고 교육적 관점으로 해석했다. 연구방법으로는 사례연구를 활용했다.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는 모두 초임 체육 교사로 재직 중이며 자료수집은 면담과 참여 관찰, 개인 문서와 장학 자료, 수업 영상, 사진 그리고 온라인 자료를 활용했다. 자료 분석은 학습공동체의 실천과정을 시작단계, 수업, 학교스포츠클럽으로 범주화했고,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임 교사는 설렘과 낯섦이 공존하는 시기에서 정체성의 혼돈을 경험하며 공동체를 형성한다. 둘째, 초임 교사들은 수업에서 정체성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동료 교사와 협업을 하며 연구 활동을 지속한다.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을 통해 나눔과 배려의 실천을 경험한다. 교육적 의미로는 완성을 지향하는 경로의 과정성, 가르침 속의 배움이 있는 내면성, 삶에 대한 실존적 반성의 변증성으로 논의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