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지원 (와촌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09 - 333 (28page)
DOI
10.25051/jner.2021.9.3.0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급변하는 교육현장에서 초등교사의 역할이 용어의 모호성과 정형화된 역할 기대로 고착되어 있음을 문제의식 삼아 내러티브와 케어의 개념을 도입하여 초등교사의 역할을 재개념화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교사의 역할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내러티브 이론 및 케어의 의미에 대한 고찰을 통해 교육적 돌봄으로서의 내러티브 케어와 교육적 관리로서의 내러티브 케어 개념을 도출하였다. 내러티브 케어 개념에 의거하여 초등교사의 역할은 ‘학급 내러티브 관찰자’, ‘학급 내러티브 교육과정 운영자’, ‘학급 내러티브 탐구자’로 재개념화될 수 있다. 학급 내러티브 관찰자로서 교사는 내러티브 케어의 교육적 돌봄 개념에 근거하여 학생들의 내러티브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세심하게 관찰하여 학급의 내러티브를 건강하게 이끈다. 학급 내러티브 교육과정 운영자로서 교사는 내러티브 케어의 교육적 관리 개념에 근거하여 내러티브 교육과정 운영의 기본 원리를 알고 내러티브를 교육적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학급 내러티브 탐구자로서 교사는 자신의 교육 경험을 내러티브 사고 양식으로 되돌아보고, 반성적 탐구를 통해 자신의 PCK 및 PPK를 성장시켜나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