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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25 - 14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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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육에서의 내러티브 케어에 대한 초석 연구로서 내러티브의 발달이 어떠한 과정으로 이루어지는가를 탐구하여 초등학생을 위한 내러티브 케어의 필요성과 이를 실행하는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내러티브의 개념을 고찰하고, 내러티브 능력과 언어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도출하였다. 언어발달에 대한 상반된 관점인 Chomsky의 언어습득장치(LAD), 변형생성문법과 Bakhtin의 대화주의 이론, 그리고 이를 종합하는 Bruner의 언어습득보조기제(LASS)를 고찰하였다. Bruner는 언어의 생득적 관점과 상호작용적 관점 모두를 수용하였고 이를 내러티브와 연계하여 내생적 접근과 입장모형화 접근으로 내러티브의 발생을 설명함과 동시에 패러다임 사고 양식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내러티브 사고 양식을 제안하였다. Bruner의 내러티브 이론과 케어의 사전적 의미를 바탕으로 교육적 돌봄과 교육적 관리로서 내러티브 케어 개념을 제시하였다.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발달이 가장 두드러지는 초등학생을 위한 내러티브 케어를 실현하기 위해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을 교육적 돌봄에 근거한 ‘학급 내러티브 관찰자’와 교육적 관리에 근거한 ‘학급 내러티브 교육과정 운영자’, 그리고 교육적 돌봄과 관리가 잘 작동될 수 있도록 반성과 실천으로 이루어진 내러티브 탐구를 수행하는 ‘학급 내러티브 탐구자’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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