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지숙 (건국대학교) 김아람 (숙명여자대학교 글로벌거버넌스연구소)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87 - 10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내러티브 탐구: 그 철학적 뿌리(Narrative Inquiry: Philosophical Roots)》번역 과정에서 관계적 존재론에 기반을 둔 협력이 어떻게 일어났는지를 자서전적 내러티브 탐구로 살펴봄으로써, 내러티브 탐구의 핵심인 관계와 협력을 가시화하고자 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퍼즐은 다음과 같다. 1. 《내러티브 탐구: 그 철학적 뿌리》 번역 과정에서 관계적 윤리에 기반을 둔 협력은 어떻게 일어났는가? 2. 《내러티브 탐구: 그 철학적 뿌리》 번역 경험은 내러티브 탐구자로서의 우리 삶을 어떻게 형성해왔는가? 이 연구의 연구자이자 참여자인 우리가 번역 작업 중 경험한 협력은 서로에 대한, 그리고 더 큰 학문공동체에 대한 책임과 헌신, 새로운 함께 되기를 위한 토대로서의 상상력, 저자들과 그 주변인물, 책 속의 이론가들과의 연결과 재연결을 통한 관계적 지식의 습득 등을 통해 이루어졌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우리는 협력적 내러티브 탐구자-되기로서의 살아 가고자하는 이야기(stories to live by)를 구축해갔다. 이 연구의 결과는 내러티브 탐구에서 관계와 협력의 의미를 더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됨으로써, 내러티브 탐구자들이 관계적 내러티브 탐구를 실천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