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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51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29 - 5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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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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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내러티브 방식이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과 그 필요성에 대해 동의하는 입장에서, 기존 내러티브적 방법의 내용과 한계를 분석하고 발전적으로 재 구성하고자 함이다. 이를 위해 다시점 내러티브를 구상하였고, 하버마스의 담론윤리 학을 바탕으로 다시점 내러티브의 소통구조를 체계화하였다. 다시점 내러티브는 어떠 한 사건이나 상황에 대해 관련된 모든 사람의 이야기를 그들의 존재지평에서 들어보고, 전개된 여러 인물들의 이야기들에 내재한 부분적 타당성을 찾아보고, 이를 종합하여 보 편적 타당성에로 나아가는 교육방식이다. 다시점 내러티브는 입체적으로 사태나 상황 을 조망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으나, 한편으로는 상대주의나 회의주의에 빠질 위험도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하버마스의 담론윤리에 기초하여 이론적 정초를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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