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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준희 (목원대학교) 전병주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3,611 - 3,62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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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동산중개업의 재무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부동산중개업의 성공요인은 기업가 특성, 고객관리, 경영목적 및 부동산 특성, 입지 등으로 하였으며 그리고 경영 차별화 및 광고 전략 등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도 살펴보았다. 주요 분석결과 첫째, 추출된 요인으로 회귀분석 결과 매출액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도전적ㆍ자아개발, 서비스관리, 사무실위치 등이 유의하고, 주관적 성과에 유의한 변수는 도전적ㆍ자아개발, 부동산 일반특성 및 업무특성 그리고 고객관리 특성변수이었다. 둘째, 매출액과 광고전략 간의 평균치 차이검정 결과는 부동산잡지와 일간신문의 광고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동산중개업(거래)의 정보는 부동산 전문잡지에서 얻는 것으로 보인다. 순이익도 부동산 잡지로 광고하는 것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순이익과 사무실 위치 간의 분석은 주거지역, 아파트 지역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설문지를 부정, 보통, 긍정으로 재분류하여 카이제곱 검정 결과는 순이익과 경영 차별화 전략 간의 분석은 고객친절, 물건 차별화 전략이 적자보다 흑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영목적과 부동산 전문교육 유무간의 분석은 전문교육을 받은 집단의 부와 생활의 질 향상, 능력발휘 등의 변수는 긍정적인 의견이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인 배경
Ⅲ. 연구 설계 및 절차
Ⅳ. 분석결과 및 토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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