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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태현 (광주카톨릭대학교)
저널정보
광주가톨릭대학교 신학연구소 신학전망 신학전망 175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43 - 186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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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초 커드버리(HJ. Cadbury)는 사도행전 후반부의 ‘우리’대목을 “루카의 두 작품에서 풀 수 없는 수수께끼”라고 말하였다. ‘우리’ 대목과 사도행전 전체와의 관계, ‘우리’ 대목과 고대 역사 문헌과의 관계, ‘우리’ 대목의 저자와 사도행전 저자와의 관계, 이 두 저자와 바오로 사도와의 관계 등을 밝히는 작업은 사도행전 연구가들에게 난제 중의 난제다.
본고는 먼저 ‘우리’ 대목에 관한 이전의 견해들을 시대별로 소개하면서 각 견해의 한계와 문제점을 지적한다. 그 견해들은 크게 네 가지다. ① 목격 증인으로서의 저자(역사비평 이전의 전통적 견해), ② 허구적 목격 증인(경향비평), ③ 목격 증인으로서의 사료(사료비평과 양식비평), ④ 형식적 목격 증인(편집비평과 문학비평). 이상 네 가지 견해를 일별하면서 캠프벨(W.S. Campbell)은 화자(話萄의 역할을 강조하는 설화비평을 이용하여 ‘우리’ 대목을 분석하면 ‘우리’ 대목의 역사성을 증명하는 데 불필요한 에너지를 쏟을 필요가 없이 이 대목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우리’ 대목의 역사성을 규명하지 않고서는 이 대목과 관련된 제반 문제를 풀어나갈 수 없다.
소고의 본론은 ‘우리’ 대목 본문의 철저한 분석이다. 필자는 ‘우리’ 대목의 본문을 넷으로 나누었다: 16,10-17; 20,5-15; 21,1-18; 27,1-28,16. 이 네 본문을 분석한 결과 다섯 가지 사실이 드러났다. ① ‘우리’는 바오로의 선교 여행의 동반자인 동시에 그의 선교 활동의 목격 증인 역할을 한다. ② ‘우리’ 대목은 사도행전의 보다 큰 문맥 안에 자리잡혀 있고 다른 대목들에 걸쳐 있다. ③ ‘우리’는 아무런 예고 없이 나타나지만 사라지는 경우에는 예외 없이 바오로 사도의 행동과 역할을 강조할 필요가 있을 때다. ④ ‘우리’ 대목의 본문들에서 출발지와 도착지는 서로 긴밀하게 연결된다. ⑤ 각 본문들은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의 바다 여행 기록을 포함한다.
이상의 사실들은 ‘우리’ 대목의 사료 요소와 편집 요소를 드러낸다. 본 논문의 마지막 고찰은 ‘우리’ 대목의 사료와 편집 요소를 분별하는 작업이다. ① ‘우리’가 바오로의 전도 여행의 동반자요 목격 증인으로 나타나는 것은 사료 자체의 내용이지만, 바르나바의 역할을 ‘우리’의 역할이 대신하는 것처럼 내세우는 것은 사도행전 저자의 편집이다. ② ‘우리’ 대목을 큰 문맥 안에 끼워 넣은 것은 사도행전 저자의 편집이다. ③ ‘우리’의 돌연한 출현은 저자가 사료를 이용했다는 증거다. ④ ‘우리’가 바오로에게서 분리되었다가 사라지는 것은 바오로의 행동과 역할을 강조하기 위한 저자의 편집이다? ⑤ ‘우리’ 대목들에 나오는 항해의 도착지와 출발지의 연계는 사료 자체에 속한다. ⑥ ‘우리’ 대목들이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의 바다 여행 기록을 포함한다는 사실은 이 대목이 사료에 바탕을 둔 것임을 증명한다.
끝으로 남은 문제는 ‘우리’ 대목의 사료를 작성한 인물이 누구며 그와 사도행전 저지는 어떤 관계에 있는가를 규명하는 일이다. 웨더번(AJ.M. Wedderbum)의 표현을 빌리자면, 사도행전의 저자는 “증인(바오로)에 대한 증인(‘우리’)의 증인”이라 할 수 있다.

목차

국문 초록
I. 들어가는 말
II. ‘우리‘ 대목에 관한 이전의 견해들
III. ‘우리‘ 대목의 범위와 ‘우리‘의 역할
IV. 사료인가 편집인가?
V. 나가는 말
Abstract

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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