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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민 (신라대학교) 김경희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3,615 - 3,63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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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개성을 적용하여 한식 이미지의 평가속성을 파악하여 실제 소비자들에게 한식이 어떻게 인지되고 있으며, 또 어떤 이미지로 연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이 될 것인가를 지각도 구축을 통해 포지셔닝 전략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브랜드 개성에 따른 한식 이미지는 ‘진실성’, ‘강인함’, ‘흥미성’, ‘유능함’, ‘세련성’ 등의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이미지 평가속성으로 포지셔닝 맵을 작성해본 결과 비교대상 한식 간에 소비자의 지각상에 서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소비자 세분집단 간에도 한식에 대한 선호도와 이상점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외식시장에서 한식 세계화를 위한 마케팅 시장세분화 전략수립차원에서 유용한 이론적ㆍ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분석결과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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