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달곤 (경상대학교) 임태종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2권 제5호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2,545 - 2,56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경영전략과 성과측정시스템(PMS) 이용간의 관계에서 조직학습이 경영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PMS는 기업의 경영환경을 반영할 수 있는 정보들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기업의 목표와 전략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그러나 선행연구들은 전통적인 PMS가 이러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세 개의 경영전략 변수(유연화와 혁신, 유지전략)를 사용하였고, 두 개의 PMS이용 변수(진단PMS이용과 상호작용PMS이용), 두 개의 조직학습 변수(단일고리학습과 이중고리학습)를 사용하였다. 분석을 위한 자료는 설문지를 이용하여 93개 상장기업에서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세 개의 경영전략 변수 모두 상호작용PMS에 유의적인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이것은 이중고리학습에도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이 결과가 성과의 향상으로 연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론적 관계와는 반대로 진단PMS이용과 단일고리학습간의 관계에 오히려 유의적인 음의 관계가 존재하고 있었다. 따라서 전체적인 연구결과가 본 연구의 가설을 부분적으로만 지지하고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