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현연 (가톨릭대학교) 최연정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2,919 - 2,94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성과관리시스템에 비재무적 성과지표를 포함시킴으로써 종업원이 조직의 성과목표를 잘 이해하게 하고, 성과관리를 통해 경영자가 추구하는 바를 공유함으로써 경영자를 신뢰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은 중요하다. 종업원만족도가 달성된다는 것은 종업원이 조직에 몰입하게 되어 기업의 전략과 종업원의 행동이 일치되기 쉬움을 의미하며, 이는 종업원들이 조직에 대한 목표일치성을 확보하게 됨에 따라 기업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본 연구는 기업의 성과관리시스템에서 성과를 측정하는데 이용되는 성과지표의 속성이 성과 관리시스템에 대한 종업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성과관리시스템에 사용된 재무적 성과지표와 비재무적 성과지표의 활용정도가 성과관리시스템에 대한 절차적 공정성과 경영자에 대한 종업원의 신뢰를 통해 종업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경로모형을 통해 확인한다.
본 연구는 국내 유가증권시장 상장기업에 종사하고 있는 종업원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요인 분석을 실시하고 개념을 정립한 후 경로 분석을 실시하여 변수 간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비재무적 성과지표의 활용정도는 성과관리시스템에 대한 절차적 공정성에 양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절차적 공정성이 경영자에 대한 종업원의 신뢰에 영향을 미쳐, 최종적으로 경영자에 대한 신뢰가 종업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확인할 수 있었다. 비재무적 성과지표를 포함하고 있는 성과관리시스템이 종업원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경영자의 리더십을 강화시키고 종업원만족도를 간접적으로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는, 성과지표의 속성이 고객만족성과 및 재무성과 증진을 통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수적인 종업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나타낸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