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산관리학회 한국생산관리학회지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53 - 7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품질경영 활동의 긍정적 성과에 대한 획일론적 접근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며 시도되었다. 특히 인적자원관리(HRM)와 관련된 품질경영요소의 중요성에 대한 기존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구성하여 종업원 만족과 충성도, 품질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169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첫째, 인적자원관련 품질경영 요소 중에서 권한위임 및 종업원보상의 수준은 종업원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만 교육훈련, 팀웍, 평가시스템은 종업원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보이지 않았다. 둘째, 종업원 만족과 충성도, 품질성과간의 관계성에서 종업원만족은 충성도수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나 품질성과에 대해서는 직접효과를 보이지 못하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나 충성도의 매개변수화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셋째, 품질경영 수준이 기업의 규모에 따라 상이하다는 점을 고려하여 기업규모에 따른 인적자원관련 품질경영요소의 종업원 만족에 대한 조절효과에서 중견기업과 소기업에서 모두 유의한 수준의 조절효과는 발견되지 않았다. 결국 기업의 규모에 따라서 최종적 품질경영수준에서 차이가 날 수는 있지만 각 요소별로 종업원들이 지각하는 유의성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기업의 규모를 막론하고 품질경영요소의 유의한 실행성과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추가의 실행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