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일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611 - 62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비자가 지각하는 재래시장 내 점포탐색 용이성이 가격신뢰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재래시장과 대형마트에 대한 연구들은 소비자들의 재방문 및 구매결정 요인에 대한 연구가 다수였다. 그러나 소비자의 정보탐색 노력의 정도에 따른 영향관계를 규명한 연구는 미흡하다. 특히 재래시장의 경우는 대형마트와는 달리 동일한 품목을 취급하는 점포가 공간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거나 소비자의 요구에 딱 맞는 점포를 찾는 것이 쉽지가 않다. 따라서 최근 재래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 대형마트와 비교하여 소비자의 점포탐색의 어려움이 가격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나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겠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재래시장과 대형마트를 이용하는 소비자 156명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대형마트에 비해 재래시장은 점포탐색용이성, 가격신뢰 그리고 재방문의도의 평균값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 또한 대형마트의 점포탐색 용이성은 가격신뢰와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재래시장은 점포탐색 용이성이 가격신뢰에, 가격신뢰는 재방문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점포탐색용이성은 재방문의도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시사점을 제시하였고, 연구의 한계점과 미래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문헌 검토 및 가설의 설정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5-002855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