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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구병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오수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358 - 362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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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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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KTX가 역 구내에 정지 시 기계식 제동장치인 제동패드/디스크의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과도한 스퀼소음은 승객에게 심한 불쾌감을 유발하고, 신기술, 첨단기술등으로 인식되고 있는 고속철도의 이미지를 훼손하는 하나의 원인이 되고 있으나 아직 원인분석과 적정한 해결책이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연구가 활발한 복소 고유치 해석기법을 적용하여 KTX 디스크/패드 제동장치에 대해 상용코드 ABAQUS로 유한요소 모델링과 복소 고유치 해석을 수행하여 스퀼소음 발생 메카니즘을 밝히고 영업차량에서 측정한 기존의 시험결과와 비교, 분석하였다. 마찰계수, 마찰면에 작용하는 하중의 크기 등이 제동 스퀼소음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설계변경을 통하여 스퀼소음을 완화할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유한요소 모델링 및 해석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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