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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학 (남서울대학교) 장민호 (이지타임)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111 - 13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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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e-비즈니스시대의 여성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집단별 의류구매동기와 정보원 및 선택기준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이에 따라 집단 간의 차이를 규명한 후 소비자 구매행동을 예측하고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개발을 수립하도록 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적 변수에 따른 유형화에서는 연령 및 결혼 여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학력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20대는 패션추구, 남녀평등, 여가지향형의 성향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30대는 전체적으로 패션이나 가족추구형 집단의 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라이프스타일 유형화에 따른 판매채널 이용 현황을 살펴본 결과 가족 중심 여가 지향형은 온라인 쇼핑몰 및 할인점을, 패션지향 및 여가지향형은 백화점, 그리고 패션지향 및 남녀평등 성향은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Outlet 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의류 종류에 따른 구매 행동 차이를 보면, 정장, 자켓, 점퍼, 원피스와 같은 고가의 의류인 경우에는 다른 판매 채널보다도 백화점을 이용하는 비중이 높은 반면에 빈번하게 구입하는 상대적으로 저가의 의류인 경우에는 온라인 쇼핑몰, 전문점 그리고 할인점의 비중이 균등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라이프스타일 집단에 따른 정보원에서는 친구 및 가족의 조언을 이용하는 정도가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인터넷이 의류 구매에 있어서 중요한 정보 원천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분석결과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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