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태섭 (한라대학교) 남보열 (한라대학교) 이희춘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34집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205 - 23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를 위한 요구분석 모형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에 현재까지 진행된 요구분석 방법론에 대한 논의를 하고, 이를 근거로 하여 발전된 요구분석 모형을 제안하고, 이를 원어민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설문조사를 하되 한국어 학습자인 원어민교사 외 한국학생, 협력교사 등 세 그룹을 조사대상으로 하여 분석하였고, 각 그룹의 중요도를 반영하기 위하여 한국어교육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각 그룹의 가중치를 부여하였다. 연구결과 표준화로 인한 필요도 평균값의 범주가 필요도의 단순 평균값의 범주보다 넓어서 자료 해석의 왜곡 가능성을 보였다. 따라서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표준 점수를 적분한 값이 누적표준정규분포 함수값으로 변환하였다. 그 결과 60개의 조사 항목에서 27개 항목에서 순위 변화가 나타났다. 또한 변환한 값에 가중치를 부여한 결과 42개 항목에서 순위 변화가 나타났다. 이 결과는 요구분석이 궁극적으로 교재 개발을 위한 것이라고 할 때 보다 정밀한 요구분석 방법론이 필요함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논의가 좀더 세부적으로 확대된다면 한국어교육 현장에 실용적으로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요구분석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01-001209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