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보은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9권 제2호(통권 제46집)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63 - 9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외국어를 학습 교수하는 경우 학습자 위주의 학습내용 선호도 내지 요구도를 고려해야 하는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최근 몇 년 사이에 한국어 교육의 수요가 현저히 늘어나면서 학습자 층이 매우 다양해졌다. 이 학습자들은 주로 대학 내 한국어 교육기관에서 학습하고 있고, 이러한 기관들은 대부분 한국어 언어 기능을 통합하여 교수해야 한다는 통합 교육과정을 지향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현실 흐름에 발맞춰 한국어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지기 위해 언어 기능 통합 교육 방향성을 제시하고, 실제 교육 방안에 대하여 고찰하는데 있다. 즉, 학습자들을 위한 한국어 교재 또는 교육 과정 등을 새롭게 구성하기 위해서는 언어 기능 교육의 방향을 통합적인 측면에서 바라보기만 할 것이 아니라 실제 수업 시간에 언어 기능 통합 교육이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주목할 것이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대상은 [R-W]모형 기능 통합 확장형인 ‘R-W-S’형에 속하는 언어활동에 관한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본고에서 제시한 언어활동 이외에도 다양한 활동에 적용시킬 수 있다는 것과 이러한 다양한 언어활동들이 학자들의 언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언어 기능 통합 교육의 목적에 좀 더 가까워질 수 있다는 데 의의를 두었다.

목차

1. 서론
2. 언어 기능 통합 교육의 전반적 이해
3. 제2언어 습득론적 관점의 [R-W] 확장형 언어활동 제안
4.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20-000866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