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주호 (협성고등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051 - 1,06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언어 이데올로기(language ideology)’가 차별 언어 교육에 적용될 만한 충분한 교육적 가치가 있음을 밝히는 것이다. 차별 언어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은 국어 교육이 담당해야 할 시대적과제이기에 적절한 교육 방향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또한 언어 이데올로기를 활용한 차별 언어 교육은 문법 교육의 가치를 확고히 할 것이다. 본고는 이에 따라 차별 언어에 대한 교육 방향을 설정할 때사회언어학과 언어인류학에서 주로 연구되고 있는 언어 이데올로기 이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함을주장하는 바이다. 이것에 대한 합당한 근거를 밝히기 위해 본고는 우선적으로 언어 이데올로기에 따른언어 선택이 개인의 정체성을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것임을 선행 연구 검토를 통해 밝히고, 이를 활용하여 차별 언어의 교육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86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