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마강래 (중앙대학교) 윤영호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서울연구원 서울도시연구 서울도시연구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59 - 17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고령자를 위한 정책적 배려가 점차 중요하게 취급되는 현 시점에서 고령자들의 통행패턴에 관한 몇몇 연구들은 고령자들의 특성 및 요구(needs)를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을 주었다. 하지만 하나의 특정한 시점만을 대상으로 한 기존의 많은 연구들은 고령자들의 통행패턴이나 요구의 동적 변화패턴을 확인하기 힘들다는 점으로 인해 과거의 변화에 기반한 장기적 시각을 제시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본 연구는 65세 이상의 고령인구를 대상으로 과거 10년 동안의 통행수단이용률의 변화패턴을 확인함으로써, 향후의 교통 정책이 어떠한 측면에 초점을 두고 진행되어야 하는지에 관해 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통행수단이용률의 동적변화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1996, 2002, 2006년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연령대별 교통수단이용률을 시기별로 확인하였으며, 이후 연령대별 코호트 분석을 시도하여 고령자들에게 자동차와 버스의 상대적 중요성이 계속적으로 낮아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실증분석 기간에 고령인구로 진입하는 55~59세 코호트를 대상으로 임의절편모형을 추정한 결과 자동차와 버스 이용률의 경우 1년에 각각 1.27%와 0.93%씩 감소하며, 지하철과 도보의 경우 각각 0.09%, 1.65%씩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의 고찰 및 연구방법
Ⅲ. 고령자의 통행특성
IV.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59-001134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