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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호진 (서울대)
저널정보
한국철학회 철학 哲學 제113집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197 - 22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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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 인과’는 인과의 한 항이나 혹은 인과 연쇄의 중간 항으로 결여를 포함하는 ‘인과’를 의미한다. 다우(Dowe)는 부정 인과가 진정한 인과가 아니라 단지 인과의 유사물에 불과하다고 주장하면서 부정 인과를 본질적으로 가능 인과로 분석하는 이론을 제시했다. 그는 그의 이론이 부정 인과에 대한 우리의 직관, 즉 ‘차이의 직관’과 ‘진정성의 직관’을 잘 설명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부정 인과가 진정한 인과로 수용된다면 아인슈타인의 특수 상대성 이론으로부터 파생되는 원리가 위반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필자는 다우의 이론이 부정 인과에 대해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직관을 진정으로 설명하지 못한다고 비판할 것이다. 그리고 어떤 부정 인과의 사례들을 진정한 인과로 허용한다고 하여도 특수 상대성 이론으로부터 파생되는 원리는 위반되지 않는다고 주장할 것이다. 끝으로 부정 인과의 어떤 사례들을 진정한 인과로 수용하면서 우리의 직관을 잘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을 개략적으로 서술할 것이다.

목차

요약
1. 들어가며
2. 인과에 대한 직관
3. 부정 인과 직관에 대한 다우의 설명
4. 다우의 설명에 대한 비판
5. 다우의 첫 번째 새로운 논증: 현실 인과와 가능 인과
6. 다우의 두 번째 새로운 논증: 부정 인과의 비-국소성 문제
7. 마치면서: 진정한 인과로서의 부정 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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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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