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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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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양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양인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양수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2년도 제39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163 - 17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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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하 5급 탄화수소 스크램제트 엔진 시험을 위하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스크램제트 엔진 시험설비의 마하 5 노즐과 디퓨저가 제작되었다. 설비 시동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디퓨저 가이드를 장착하였으며 폐색율 60 % 엔진 모델을 장착한 상태에서 설비의 과대 팽창으로 인한 엔진 불시동을 확인,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모델 위치를 전방으로 이동하여 설비와 엔진의 시동을 확인하였다. 마하 5 노즐 코어 유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피토레이크(폐색율 2.3 %) 성능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설비 노즐의 과소팽창으로 인하여 코어 유동이 디퓨저 쪽으로 갈수록 커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폐색율이 시험부의 유동 양상을 결정짓고 있음을 뜻한다. 폐색율 33 % 모델을 장착한 상태에서도 설비와 엔진은 원활히 시동하였다. 일련의 시험을 통하여 마하 5 노즐을 장착한 스크램제트 엔진 시험설비는 모델의 폐색율과 관계없이 수직 충격파 효율 약 58%로 시동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스크램제트 엔진 시험설비(SETF)
3. 폐색율 60% 모델 장착시 마하 5 시동성능
4. 마하 5 코어 유동 측정
5. 폐색율 33% 모델 장착시 마하 5 시동 성능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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