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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양지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양인영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이경재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오중환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최진 (Agency for Defence Development)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26권 제4호(통권 제131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0 - 20 (11page)
DOI
10.6108/KSPE.2022.26.4.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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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자유제트형 지상추진시험설비인 스크램제트 엔진 시험설비의 마하 5 조건에서 스크램제트 엔진 흡입구의 성능분석 시험을 진행하였다. 스크램제트 엔진 흡입구의 대표적인 성능인자인 전압력 회복률, 공기 포획율 측정을 위하여 격리부 후방에 설치되는 피토/정압 레이크가 설계 제작되었다. 격리부 후방에 장착된 레이크가 전방의 흡입구 램프와 격리부에 미치는 영향과 레이크로 측정된 흡입구의 성능 인자 분석 그리고 흡입구의 받음각 변화에 따른 벽면 정압력 분포 변화에 대한 분석이 수행되었다. 끝으로 연소기에서의 압력 상승을 모사하는 장치인 흡입구 후방 배압 조정 장치를 이용하여 흡입구 불시동이 발생하는 시점을 확인하였으며, 본 논문에는 그 결과를 정리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스크램제트 엔진 흡입구 시험 모델 및 치구
3. 전압력 회복률/흡입 유량 측정용 레이크와 이를 이용한 흡입구 성능 측정 기법
4. 성능시험 결과분석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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