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숙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37집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93 - 12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이 얻은 지식을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는 역량기반 교육을 대학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전략을 탐구한 후, 기독교적 관점에서 역량기반교육이 가진 가능성을 밝히고 이를 기초로 기독교 역량교육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월터스톨프가 제안한 경향성 학습의 의미와 필요성, 그리고 경향성 학습관련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을 기반으로 역량기반교육에 대한 기독교적 관점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기독교적 관점에서 역량기반 교육이 가지고 있는 핵심 가치와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기초로 기독교 역량교육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기독교 역량교육 모형의 기대되는 교육적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맥락적 학습환경에서의 문제해결 학습과정을 제공함으로서 학습자의 행동하는 경향성을 계발할 수 있다. 둘째, 과제와 역할수행능력 계발과정을 통해, 실제적인 삶에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제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셋째, 기독교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의 자신의 재능을 계발하여 봉사와 헌신으로 섬길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본 연구는 학습자에게 전수된 지식이 실제 삶 속에서 실제적으로 구현되어야 한다는 월터스톨프의 삶을 위한 교육이 대학의 역량기반 교육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구현될 수 있다는 가능성과 방향성을 보여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기독교 역량강화모형 개발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230-002922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