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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47집
발행연도
2007.9
수록면
191 - 21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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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과 훈련을 포함하여 조직의 인적자원개발에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는 역량접근에서 역량 개념의 모호성과 이론적 기반에 관한 비판, 이에 따른 쟁점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역량에 관한 개념 정의는 사람중심 정의와 직무중심 정의로 구분되며 이러한 개념정의는 행동역량모형과 직무성과모형이라는 두 가지 다른 역량모형으로 발전하였다. 역량접근의 이론적 기반에 대한 비판은 행동주의와 환원주의라는 두 가지 이슈에 집중되고 있으며 이러한 비판과 관련된 역량접근의 쟁점에는 역량의 보편성과 특수성, 역량과 성과의 인과관계, 역량의 포괄성과 획일화 등이 있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역량중심 인적자원개발에 관한 연구 방향과 역량의 개념을 결론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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