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운석 (단국대) 송영선 (단국대)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9집3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73 - 9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재 중요한 사회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창의적 보육교육 방안 모색을 위해 210명의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실증적 연구이다. 그들의 인지형태가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그 과정에 심리적 임파워먼트 지각수준이 어떤 역할과 작용을 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인지형태는 그들의 혁신적 업무행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보육교사들이 지각하는 업무에 대한 의미성,역량성 그리고 업무상의 자율성과 영향력의 수준 즉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지각수준은 그들의 혁신적 업무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보육교사들의 인지형태와 혁신행동의 관계에서 그들의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지각수준은 조절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가설에서는 의외의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일반적으로 높은 임파워먼트 지각수준은 인지형태와 상호작용을 통해 혁신행동을 강화시키는 조절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여겨진다. 그러나 본 연구 결과, 20대 보육교사들 중에 혁신자적 인지형태가 강한 교사들의 경우 임파워먼트의 지각수준이 낮을수록 강한 혁신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30대 이상의 보육교사들 중에서는 적응자적 인지형태가 강한 경우 업무상 자율성이 낮아 심리적 임파워먼트 지각수준이 낮은 경우에 강한 혁신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