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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대일 (감리교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신학정보연구원 Canon&Culture Canon&Culture 제3권 제1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67 - 95 (29page)
DOI
10.31280/CC.2009.04.3.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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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주전 4세기 이후 유대 신앙과 헬라 문화가 서로 어떻게 만났는지 추적하려고 한다. 문화 영역에서 유대이즘은 헬라 문화를 수용하는 데 별 저항을 하지 않았다. 디아스포라 유대인이든, 유대 땅의 유대인이든, 헬라어를 사용하고, 헬라 교육을 받고, 헬라식 경기를 즐기는 데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신앙과 종교의 창문에서 들여다보면 사정은 달라진다. 유대 신앙과 헬라 문화는 서로 갈등하였고, 충돌하였다. 이집트의 디아스포라 사회에서도, 팔레스타인 유대인 공동체에서도, 이런 갈등과 충돌은 마찬가지였다. 아리스테아스의 편지에서 헬라 종교에 대한 유대 신앙의 우려가 디아스포라 사회에서 발견하는 유대이즘과 헬레니즘 사이의 갈등을 보여준다면, 주전 2세기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가 시도한 유대 신앙의 헬라식 변혁에 유대인들이 무력으로 맞선 것은 팔레스타인 유대주의에서 발견하는 유대 신앙과 헬라문화 사이의 대립을 나타낸다.
헬라 문화도 유대 종교처럼 본래는 희생 제물을 드리는 종교였다. 제물을 정결하게 준비하고, 제물을 도살하고, 제물의 피를 제단에 뿌리고 제물의 고기를 서로 나누어 먹는다는 점에서 헬라의 희생 제사는 구약 레위기의 화목제와 흡사하다. 그렇다면 왜 예루살렘 성전에서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는 매일 드렸던 유대인의 제사를 철폐시킨 것일까?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은 외관상 헬라의 민간 신앙이 알렉산더가 고대 서아시아에 뿌리를 내리는 시점 이후부터 공공장소에서 사라지게 되었다는 측면에서 찾을 수 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유대인의 특수한 배타적 종교 의식을 헬라식으로 변혁시키려 하였던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의 보편주의적 종교관이 작용하였다고 보아야 한다. 이 조치는 실패로 끝났지만, 이런 일련의 사례는 헬라 문화와 유대이즘이 신앙과 종교의 영역에서는 서로 수용할 수 없었다는 사실을 극적으로 보여준다.

목차

1. 헬라 문화와 유대인
2. 헬라 문화와 유대 신앙-디아스포라 유대인의 경우
3. 유대 신앙과 헬라 문화-팔레스타인 유대 공동체의 경우
4. 헬라 문화와 희생 제물
5. 맺음말-유대 신앙과 희생 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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