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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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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신정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안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재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인조 (부산교통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803 - 80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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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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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고속철도가 도입되면서, 지금까지 고속철도 교량상 장대레일의 온도변화에 따른 신축 및 시·제동시 발생되는 장대레일 축력으로 인한 궤도/교량구조물간 상호작용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 왔고, 이를 기반으로 철도교 설계기준이 마련된 바 있다. 하지만, 국내 운영중인 고무차륜형 경전철 고가구조물에 대하여서는 설계 당시 별도의 국내 설계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일반 중전철용 철도교 설계기준 및 국외 경전철 차량제작사에서 제시한 설계기준을 참조하여 설계되었고, 이로 인해 경전철 고가구조물임에도 일반 철도교 수준으로 육중하게 비경제적으로 건설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전철 고가구조물의 합리적인 설계기준 마련을 위한 일환으로, 고무차륜형 경전철의 열차 제동시 고가하부구조물에 작용하는 하중을 분석하기 위해 계측시험을 수행하였고, 현재 철도설계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제동하중과 계측시험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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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4-320-0026705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