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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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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정열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안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강덕만 (Dong-A ENG)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7권 제1호(통권 제175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2 - 21 (10page)
DOI
10.7782/JKSR.2024.27.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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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철 고가구조물 하부기초 시공 시 종래의 경우 흙막이 공사가 필수적이며, 흙막이 가시설 및 기초 거푸집 설치 · 해체 등을 위한 추가 공간이 필요하고 공기 또한 추가 소요되는 관계로, 특히 도심지 내 시공 시 장기간 상당 폭의 상부 도로 잠식이 불가피하다. 이에, 공사 중 상부도로 잠식 폭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자립식 흙막이 역할을 하는 강섬유 보강 프리캐스트 콘크리트(SFR-PC: Steel-Fiber Reinforced Precast Concrete) 패널을 이용한 경전철 고가구조물 하부기초 급속시공법을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자립식 흙막이 역할을 하는 SFR-PC의 휨거동 시험을 통하여 200% 이상의 휨저항 성능을 확인하였다. 또한, 자립식 PC 패널과 현장타설 기초 콘크리트 구조물의 일체화 합성 거동에 대한 휨 및 전단 성능평가 시험을 수행하여, 래티스 거더를 적용하는 경우 합성거동에도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SFR-PC 패널을 이용한 교각 기초 급속시공법
3. SFR-PC의 휨성능 평가
4. SFR-PC 패널과 현장타설 기초 간 합성거동 평가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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