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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신정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안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박재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신인조 (Busan Transportation)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133 - 13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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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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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 건설·운영 중인 경전철 고가구조물은 설계 당시 경전철 고가구조물 설계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일반 철도교 설계기준 및 국외 차량제작사에서 제시한 설계기준을 참조하여 설계된 관계로, 고가구조물이 과다 설계되어 비경제적으로 건설된 주된 이유가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무차륜형 경량전철이 고가구조물 위를 각각 50km/h, 60km/h, 70km/h의 속도로 주행 중 5개 제동 지점별로 제동 시 고가 하부구조물에 작용하는 제동하중을 현장 계측시험을 통해 분석하였고, 현재 설계시 반영되고 있는 철도설계기준과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제동하중 시험분석 결과는 향후 경전철 고가구조물 설계기준 제정 시 참조될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현장 계측시험
3. 제동하중 분석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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