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현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원 아시아여성연구 아시아여성연구 2013년 제52권 2호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7 - 41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한국 아마추어리즘 여성 바느질의 미적 평가론을 탐구한다. 논문의 전반부에서는 ‘순수 예술’/‘공예’ 개념의 역사에서 아마추어리즘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그 이론적, 실천적 모순을 밝힌다. ‘사심 없음’과 ‘인격함양’이 연접된 아마추어 ‘예술’ 개념은 이론적, 실천적으로 불가능하다. 또한 자본주의의 전문가주의 시대에서도 여전히 폄하되는 공예의 자구책으로 제시된 친예술파 공예 이론을 비판하며, 분리주의의 관점에서 아마추어리즘 공예의 미적 평가론을 제안한다.
본고가 한국의 아마추어 여성 바느질의 미적 평가 기준으로 채택하는 ‘맞춤의 배려’, ‘전인적 의사소통’, ‘만들기의 쾌’는 자급자족과 관계적 자아론에 근거하고 있다. 자급자족하는 아마추어리즘 여성 바느질에서 제작자와 사용자는 일치되며, 설사 타자라고 해도 자아의 일부로 간주된다. 아마추어 공예가는 친밀한 타자에게 생산물을 무상으로 선물하거나 공유한다. 또한 제작자, 사용자의 변화된 요구에 맞춰 끊임없이 아마추어 공예품은 재생산되며 이들과 생애를 함께 이어간다. 이 과정에서 제작자는 만드는 즐거움을 누리며, 사용자와 함께 인격을 함양한다.

목차

논문요약
Ⅰ. 왜 아마추어 바느질인가?
Ⅱ. 모더니즘과 아마추어리즘 미학의 부침
Ⅲ. 한국 여성의 아마추어리즘 바느질
Ⅳ. 한국 아마추어 여성 바느질의 미적 평가론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30-003490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