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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정 (국민대학교) 진홍근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7권 6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552 - 579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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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TV 광고에 대한 회피 행동을 인터넷 팝업 광고에 적용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인지적 회피와 기계적 회피 행위의 차이를 명확하게 보고자, 순간적으로 소비자의 지각을 침범할 수 있는 팝업 광고와 회피 행위를 자극하는 중요한 변인인 광고 혼잡도를 활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소비자가 어떤 정보를 더 많이 기억하고 회상하는지와 같은 정보처리적 관점에서 회피 행동의 효과를 증명하기 위하여 회상해낸 정보의 유형들을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적극적으로 팝업 광고창을 끄는 기계적 회피가 인지적으로 광고를 무시하는 인지적 회피 행위보다 전반적으로 회상의 양이 많았다. 또한 기계적 회피 시에는 광고 혼잡도에 따라 소비자들이 회상하고 활용하는 정보의 유형이 다르다는 연구결과가 나타났다. 그러나 인지적 회피 행위의 경우 전반적으로 회상의 양이 매우 적었고, 혼잡도와 같은 변인에 따른 기억 정보 유형의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회피의 순간에도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효과가 나타날 수 있을 증명하고 있다. 또한 혼잡도와 같이 회피를 자극하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적극적으로 회피행위를 할수록 광고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활용하는 기억 정보의 유형이 달라진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3. 연구문제 및 가설
4. 연구방법
5. 연구 결과
6. 결과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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