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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진 (부산대학교) 이정교 (경희대학교) 정영권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169 - 203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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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광고의 강제성과 침입성은 수용자들의 광고에 대한 부정적 감정을 가지게 하며 이는 궁극적으로 브랜드 및 광고를 집행한 웹 사이트에까지 부정적인 평가를 가져올 수 있다. 하지만 기존의 인터넷 광고에 대한 연구들 중에서 소비자의 불쾌감에 대한 논의를 한 실증적 연구들은 부족한 실정이다. 인터넷 광고가 양적, 질적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인터넷 광고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과 평가를 측정하기 위한 지수개발 연구는 실무적, 이론적 관점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불쾌감을 구성하는 다양한 차원들을 밝혀내고, 이를 측정하기 위한 통계적으로 신뢰성 및 타당성이 높은 척도를 개발하는 데 있다. 관련 분야의 문헌고찰 및 포커스 그룹 인터뷰, 자료 정화, 다양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등의 절차를 거쳐 본 연구는 인터넷 광고에 대한 불쾌감을 측정하기 위한 총 17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4개의 요인(불편성, 강제성, 반사회성, 기만성)을 두 번의 설문조사를 통해 추출하였다.

목차

1. 문제 제기
2. 문헌 연구
3. 연구 I
4. 연구 II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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