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齊藤明美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35집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89 - 208 (20page)
DOI
10.14817/jlak.2012.12.35.1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0)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필자는 중급 일본어회화 수업에 있어서 약 10년 전부터 그룹 발표로 연극 활동을 도입해 왔다. 먼저, 연극을 하기 위한 그룹을 만들고, 그룹회의를 통해서 연극 내용을 결정한다. 그런 후에 2주일 정도 시간을 들여서 대본을 작성하고 수업 중에 대본 맞춰 읽기를 한다. 교사는 대본맞춰 읽기에 참가하여 악센트, 억양 등의 발음 지도를 한다. 그 후, 그룹 별로 연습을 되풀이하여, 약 1개월 후에 교실에서 발표한다. 발표 후에 학생과 교사에 의한 평가를 하고 그 후, 학생들에게 연극에 대한 생각을 앙케이트 조사로 실시하였다. 여기에서는 사이토(齊藤)(2012)에서 한 조사 내용을 대폭 수정하여 연극이 일본어학습의 어떤 영역에 효과가 있는지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함으로써 연극 활동이 일본어회화 학습에 주는 영향을 밝혀, 앞으로의 일본어교육에 도움이 되도록 하자는 취지인 것이다. 조사 결과, 중급 일본어회화 수업에 연극을 도입함에 따라, 학생들은 일본어학습의 많은 영역에 있어서 효과가 있다고 느끼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목차

要旨
1. はじめに
2. 先行?究
3. 演劇の手順と調査方法
4. 質問紙
5. 調査結果
6. ?生の自由な記述に?する分析
7. おわりに
?考文?
요지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