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齊藤明美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41집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83 - 100 (18page)
DOI
10.14817/jlak.2014.41.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0)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의 대학교에서 일본어학의 수업에 그룹 발표를 도입했을 때의 실천 보고다. 이 수업은 교수가 일방적으로 강의하는 형식의 수업과 달리 학생자신이 그룹을 편성하여 그룹 회의를 통해 각자 학습 분야를 결정하고, 발표준비 과정에서 자료수집과 학습을 통하여 발표를 하는 형식을 취했다. 또한 발표에 대한 어드바이스나 평가 등도 학생자신이 행하도록 했다. 여기에서는 ‘일본어학의 이해’의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그룹 학습 전과 후에 ‘셀프 리더십’에 관한 사전조사와 사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했다. 먼저 수강생 전원에 대하여 사전조사와 사후 조사의 평균을 비교한 결과 ‘셀프 리더십’에 있어서는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이 조사 결과와 학생의 작문에 따르면 일본어 수업에 그룹 발표를 도입함에 따라 좋은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1. はじめに
2. 先行?究
3. 授業の?要とグル-プ?習の手順
4. ?生の感想文と自由記述からみえるもの
5. セルフリ-ダ-シップに?するアンケ-ト調査
6. まとめ
?考文?
요지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