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金志宣 (梨花女子大学校)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39집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53 - 70 (18page)
DOI
10.14817/jlak.2014.39.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지속가능성 일본어교육의 교실 활동을 통해 학습자의 의식화 및 학습 성과를 검토함으로써 지속가능성 일본어교육의 실천가능성과 의의를 밝히고자 한 실천연구이다. 지속가능성 일본어교육은 글로벌시대의 격변 속에서 자신을 기점으로 제반 환경과의 관련성을 인식하고, 타인과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하는 방식을 모색·추구할 수 있는 능력(생태학적 리터러시)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며, 이러한 내용에 관한 사고력과 일본어능력의 통합적 육성을 목표로 한다.
본 활동에서는「食」과 관련된 주제에 대해 대화적 문제제기 학습과 롤레터링을 조합한 활동 및 내성활동을 실시하여, 4가지 물음에 대한 답변과 활동의 의의를 생각하는 장을 마련하였다. 학습자들의 기술 자료(워크시트, 롤레터링시트, 내성시트)를 분석한 결과, 일련의 활동을 통해 새롭게 인식하게 된 점이나 학습 성과를 밝힐 수 있었고, 이러한 활동에 대해 처음이지만 의미 있는 활동이었다는 적극적인 수용 태도를 엿볼 수 있었다. 이번 수업 실천을 통해 지속가능성 일본어교육의 유효성이 일정 부분 확인되었으며 나아가 한국 대학에서의 실천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전망할 수 있었다.

목차

〈要旨〉
1. はじめに
2. 持?可能性日本語?育
3. 授業??の?要
4. 活動における?習者の取り組みとその考察
5. おわりに
【?考文?】
〈요지〉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