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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숙경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109 - 13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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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에 의한 재현은 우리사회에 편입되는 새로운 사회적 현상을 성찰하는 기회를 부여한다. 다문화사회로 진입한 한국사회의 이주민들에 대한 보편적 정서를 쉽게 관찰할 수 있는 것이 영상물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근거로 대중영화로 일반인들에게 호응을 얻었던 <방가?방가!>와 <완득이>에서 나타난 이주민의 재현 사례를 통해 미디어가 다문화 사회를 어떻게 이데올로기화 하는 지를 조명하고자 했다.
분석결과, <방가?방가!>와 <완득이>에서 나타난 이주민을 나타내는 문화적 상징과 정체성을 구성하는 정서적 요소들은 <방가?방가!>에서는 잘 나타나고 있었다. 하지만 <완득이>에서는 잘 표현되고 않았다. 이산의 정서 역시 <방가?방가!>에서는 부정적이지만 잘 표현되고 있었다. 이주민 2세의 영화인 <완득이>에서는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이 결여되어 있었다. 이주민들의 사회적 지위 또는 환경은 두 영화 다 이주민들을 둘러싼 환경은 여전히 열악하고 힘들며, 이들의 사회적 지위 역시 하층계급으로 재현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주민 자체에 대한 재현은 기존의 연구에서 나타났던 것과 달리, 주체적이고 긍정적인 모습으로 그려지고 있다는 점이 차별화된다. 또한, 이주민과 정주민 간의 정서적 교감을 형성하고 동등한 시선에서 살아갈 수 있는 트랜스 내셔널적인 공간적?정서적인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이러한 재현방식은 우리사회의 타자이며, 수동적이고 보호해야 할 대상으로 그려지는 이주민의 사회적 담론에 관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1. 서론
2. 연구의 배경
3.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4. 이주민의 시선으로 재현한 <완득이>, <방가?방가!>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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