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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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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01.9
수록면
1 - 19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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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Park, Jain and Krishnamurthi(1998)에서 제안된 총체적 수준의 상표전환 모형을 변형하여 도출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모형은 Colombo and Morrison(1989)이 제안한 상표전환 모형(C-M 모형)의 일반적 형태임을 보여주었고, 또한 C-M모형과는 달리 IIA특성을 내포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러므로 제품시장이 구조화되어 있는 경우에 총체적 수준의 상표전환 행렬을 사용하여 상표전환분석을 행하였을 때, 본 연구에서 제시한 모형은 C-M모형과는 상이한 비조건부 시장점유율과 충성도 지수들을 제공하고 또한 상표간 충성도 지수들의 비교·평가를 통하여 상표들 사이의 경쟁위상을 판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마지막으로 냉장고시장의 상표전환 행렬을 사용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모형과 C-M모형이 제공하는 상표전환 분석 결과와 이에 따른 마케팅 전략적 시사점들의 상이성을 예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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